우리나라는 평균적으로 4년마다 이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삿짐센터 포장이사를 결정하기 전부터 준비할 것들이 많은데 미리 알아보면 조금 더 편안한 이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사란 거처를 옮기는 일로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길일을 선택해 이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손 없는 날'을 길일이라고 표현하며 이때에 대부분 이사를 합니다.

 

포장이사 계약 시 필수 체크사항

 

포장이사 준비하기

 

이사는 일반이사와 포장이사로 구분됩니다. 일반이사는 단순히 업체가 가구나 물건들을 옮겨주는 일만 하는 것이고, 포장이사는 포장부터 이사 갈 집으로 옮겨주는 것까지 모두 해주는 방식입니다. 모든 일을 해준다고 볼 수 있으며, 일반이사보다 포장이사의 가격이 높습니다.

 

가정집이 이사하는 경우에는 포장이사를 선호하고, 자취방을 옮기는 등의 원룸 이사를 할 경우에는 일반이사를 선택하거나 용달업체를 불러서 직접 옮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 없는 날

자취방을 이사하는 경우에는 손 없는 날을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가족 단위로 이사 가는 경우 현재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손 없는 날은 음력으로 날짜가 0이나 9로 끝나는 날입니다. 이는 손이라는 악귀가 사방을 돌아다니는데 0, 9일은 쉬는 날이라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10일, 20일, 30일, 9일, 19일, 29일이 대표적인 손 없는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음력 기준)

 

젊은 사람들은 손 없는 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삿짐센터에서는 해당 일이 성수기라고 표현하며 더 비싼 요금을 받습니다. 미신을 믿지 않는다면 손 없는 날을 피해 이사 일정을 잡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금액 산정

이삿짐센터마다 포장이사 견적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지연비용으로 몇 십만 원까지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사전에 초과시간에 대한 협의가 필요합니다.

 

포장이사 견적비교 저렴하게 받는 방법

 

  1. 차량
    이사 견적은 다양한 업체에서 많이 받을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인 가정집이 이사 간다고 가정했을 때, 평균적으로 5톤 차량 1대가 필요합니다. 평균 가격은 90 ~ 110만 원.
  2. 사다리차
    5톤 차량을 통해 이삿짐을 옮겼다면 새로 이사 갈 집으로 운반해야 합니다. 1층이라면 사다리차가 필요 없을 수 있지만 대부분 1층 이상에 거주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거리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며 30km 이내일 경우 약 15만 원.
  3. 입주청소
    과거에는 가족들이 모여 직접 청소를 했지만, 요즘은 입주청소 업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 가격은 28만 원이지만 평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톤 차량과 사다리차 그리고 입주청소까지 세트로 견적을 받는다면 400만 원이 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여러 업체에게 견적을 받아도 금액이 크다면, 버릴 물건을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비용 감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포장이사 알아보기

버릴 물건이 없거나 혼자 살아서 짐이 애매한 경우에는 오히려 반포장이사를 고려하는 것이 약간이나마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큰 물건만 이삿짐센터에서 책임지고 나머지는 내가 직접 포장해 이사하는 방법입니다.

 

✅ 포장이사와 반포장이사 가격 차이

 

포장이사를 알아보면서 반포장이사 견적도 같이 알아봐 달라고 요청한다면 견적을 작성할 때 모두 받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짐 선별

너무 큰 짐은 어쩔 수 없이 이사업체가 옮기겠지만, 트렁크에 들어갈만한 중요한 짐은 미리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그릇, 고사양 컴퓨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개인 차량이 없다면 쏘카, 그린카 등 카쉐어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장이사 주의사항

 

포장이사를 하면서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삿짐센터와 마찰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견적을 받은 후 계약서 작성 시 애매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명확하게 기입하도록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기시간이 증가했다는 이유로 추가금액을 몇 십만 원씩 요구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사가 끝난 뒤 파손될 수 있으니 파손 방지 문구를 작성하거나 물건 파손 시 보상 관련 내용을 계약서에 작성합니다. 또한 물건이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사 중에 한 명이 담당해서 체크하면 유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사에 너무 집중해서 기존 집 관리비를 정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스, 전기, 수도 요금이 있습니다.

 

포장이사 준비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셨나요? 짐을 최대한 줄이고 손 없는 날을 피하면서 다양한 이삿짐센터 견적을 받아 비교한다면 저렴하게 포장이사를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