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가 인증한 PASS 앱 인증서 발급 및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고객센터 정보를 통해 궁금한 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했습니다.
통신사 PASS 앱
전자서명 인증사업자를 획득한 PASS는 통신 3사가 인증한 앱으로 3천만 명의 이용자를 돌파한 범국민 무료 인증서 서비스입니다. 즉 나의 명의로 된 스마트폰만 있으면 인증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유출과 해킹을 높은 확률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은행, 공공기관, 투자사 인증서 로그인
- 휴대폰 명의 인증, 실시간 번호 인증
- 전자문서 및 계약 서명
홈택스 로그인 시 매번 인증서를 찾느라 고생하셨다면 PASS 앱 하나로 어디서든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우체국, 농협은행, 현대카드, 국민건강보험, 위택스 등 서비스 이용 범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PASS 앱 인증서 발급 방법
PASS 앱은 kt, skt, LG U+ 통신사뿐만 아니라 알뜰폰 사용자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이용자 중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글 하단을 참고해 주세요.
-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를 통해 PASS 앱 설치
- PASS 앱 실행 후 신규 발급 진행
- 약관 동의 > 휴대폰 본인인증 확인 > 계좌인증을 통해 발급 완료
- 생체인증 또는 핀번호 입력
PASS 앱 인증서 이용 방법
PASS 앱 인증서 발급을 완료했다면 인증서 사용을 원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해 'PASS 앱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간편하게 로그인하세요. 홈택스를 기준으로 이용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 홈택스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
- 인증서 종류 중 'PASS 휴대전화 인증 > 인증 요청' 클릭
- 스마트폰에 PASS 인증 요청 알림 확인
- 생체인증 또는 핀 인증을 통한 인증 확인 진행
- 로그인 완료
알뜰폰 PASS 앱 오류 시
알뜰폰도 PASS 앱을 이용 가능하지만, 간혹 단말기에 따라 서비스 이용 불가능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에서 '설정(톱니바퀴) > 메뉴 > 애플리케이션' 순으로 접속
- 우측 상단에 돋보기를 터치하고 'USIM' 검색
- USIM 단어를 포함한 앱 터치
- 저장공간을 터치하면 하단에 데이터 삭제와 캐시 삭제를 모두 클릭하여 삭제 진행
- PASS 앱 재실행
위 과정을 진행하면 알뜰폰 PASS 앱 오류 대부분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만약 위 과정에도 해결이 불가능하다면 PASS 앱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셔야 합니다.
- 고객 센터: 1800-4273
- 운영 시간: 09시 ~ 18시
- 운영 요일: 평일 (주말/공휴일 휴무)
통신사 PASS 앱 자주 하는 질문
Q) 미성년자도 PASS 앱 이용 가능한가요?
A)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PASS 앱 인증서 유효기간은 몇 년인가요?
A) 유효기간은 3년으로 기타 인증서보다 훨씬 긴 편입니다. 다만 기기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재발급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Q) 재발급은 어디서 하나요?
A) PASS 앱 실행 후 'PASS 인증서 서비스 > 관리'를 통해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핀번호 또는 생체인증 후 발급됩니다.
Q) 휴대폰 번호 변경 시 재발급을 받아야 하나요?
A) 네, 번호 변경 시 재발급을 받아야 하며, 통신사도 변경했다면 통신사에 적합한 PASS 앱을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동일한 통신사라면 PASS 앱만 재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Q) 외국인도 사용할 수 있나요?
A) 정식 입국한 외국인이 휴대폰을 소유하고 있다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PC에서도 실행할 수 있나요?
A) PC에서 실행 불가능하며 오직 스마트폰에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Q) PASS 앱 인증서 서비스 해지가 가능한요?
A) PASS 앱 실행 후 '서비스 설정 > PASS 인증서 > PASS 인증서 동의 철회'를 통해 해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