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 2023. 11. 19. 16:14

KRX 금 거래소 이용 방법 - 세금 아끼기 위한 팁

 

금은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골드바, 금통장, 금 ETF, 금펀드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KRX 금 거래소를 이용하면 거래에 대한 세금이 면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용 방법과 세금을 아끼기 위한 팁을 확인해 보세요.

 

금,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

금은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현물 골드바를 구매하거나, 금통장, KRX 금 거래소가 대표적인 직접 금투자 방법입니다. 반면 금 ETF, 펀드는 간접 투자 방법입니다.

 

투자를 통해 일정 양만큼 금이 모였을 때, 직접 투자는 실제 현물 금으로 인출이 가능하지만, 간접 투자는 현물 금으로 인출할 수 없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왜 KRX 금 거래소를 이용해야 할까

KRX 금 거래소는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금현물시장입니다. 골드바처럼 직접 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1g 단위로 소액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물시장이다 보니 금이 100g이 모인다면 현물로 인출도 가능합니다.

 

 

단순히 현물로 인출이 가능하다고 해서 KRX 금 거래소를 이용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거래에 대한 세금인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면세가 되기 때문입니다.

 

골드바를 직접 매입하려면 보관에 대한 리스크도 존재하지만 구매 시에 10%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와 기타 매매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반면 KRX 금 거래소는 1g 단위로 시스템 거래를 하기 때문에 세금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100g 단위의 금을 실제 금으로 인출할 때에는 부가가치세를 내야 합니다만, 거래를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며 실제 금을 인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KRX 금 거래소 이용 방법

KRX 금 거래소를 이용하는 방법은 증권사 금현물계좌롤 개설한 후에 증권사 프로그램 또는 앱을 통해 금을 거래하는 것입니다.

 

 

금현물계좌는 증권사에 따라 비대면 개설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증권사를 선택하고 계좌를 어떻게 개설할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KRX 금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는 증권사는 총 12개로 모바일 거래를 지원하는 MTS로 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권사 별로 매매 수수료에도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대부분 0.2% 수준이며, 미래에셋의 경우에는 0.165%로 가장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셋은 보관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연간 기준으로 0.08%로 종합 수수료를 비교하면 다른 증권사와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즉, 증권사 별로 수수료 차이는 거의 없으니 내가 자주 이용하는 증권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증권사 앱을 다운로드한 후에 [금 거래] 카테고리를 통해 금을 거래해 보세요.

 

금 거래 세금 아끼기

KRX 금 거래소로 금을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세금이 크게 줄어든다는 점 때문입니다.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면세됨에 따라 금을 거래할 때에는 증권사의 매매 수수료만 신경 쓰면 됩니다.

 

또한 실제 금으로 인출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추가로 세금이 발생되지 않으므로 금 투자로 수익이 발생했다면 매도하여 현금으로 인출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