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옷수거함은 의류를 다시 이용하기 위해 설치된 큰 상자입니다. 주로 주택가 근처에 설치되어 있는데, 이불이나 가방, 신발, 인형을 넣어도 문제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헌옷수거함에 버릴 수 있는 것"
헌 옷(의류), 신발, 가방, 담요, 커튼, 목도리, 스카프, 양말, 장갑, 모자 등은 헌옷수거함에 버릴 수 있습니다. 인형은 가능한 헌옷수거함이 별도로 존재하며, 이불의 경우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니 무작정 버리면 안됩니다.
버릴 수 없는 것
헌옷수거함마다 버릴 수 있는 것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지만, 절대 넣어서 안 되는 물건들이 있습니다. 베개나 방석, 여행용 가방, 바퀴가 달린 스케이트나 골프가방 등처럼 재활용이 어려운 것들입니다. 커튼과 블라인드는 사용용도가 비슷해서 모두 헌옷수거함에 버릴 수 있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블라인드는 일반 쓰레기로 구분됩니다.
사라지는 헌옷수거함
최근 헌옷수거함이 많이 사라진 상태입니다. 활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정작 헌옷을 버려야 하는데 위치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헌옷수거함 위치는 시청이나 동사무소에 전화해서 거주지 근처 헌옷수거함 위치를 문의하면 알 수 있습니다. 시청이나 동사무소 전화번호를 모른다면, 카카오 지도나 네이버 지도에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네 근처에서 주로 보이는 헌옷수거함(의류수거함)은 개인사업자의 자산입니다. 수거된 의류는 동남아나 아프리카 등의 해외로 수출되거나 고물상에게 판매되며, 헌 옷을 버리는 사람들은 처리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불은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어떤 작업이 필요할까요?
헌옷수거함에 버릴 수 있는 이불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이불 내부에는 솜이 있습니다. 헌옷수거함에 이불을 버릴 때 반드시 솜을 제거하고 버려야 합니다. 이불 내부의 솜이나 헌옷수거함에 들어가지 못하는 대형 이불은 종량제봉투를 구매해 버려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처리하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인형을 버릴 수 있는 헌옷수거함
헌옷수거함마다 수거품목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수거함에는 수거품목에 인형이 작성되어 있는데, 다른 지역의 헌옷수거함에는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거품목에 버릴 예정인 물건이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확실하게 버릴 수 있는 물건이 아니라면 헌옷수거함에 적혀있는 수거품목을 확인해 보시고, 적혀있지 않는 물건이라면 종량제 봉투를 구매해 처리하는 방법이 적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