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시 홈페이지 사용법
행정안전부가 11월 5일부터 민원24의 서비스를 종료하고 정부24시 홈페이지로 모든 서비스를 이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존에 민원24에서 처리했던 업무를 앞으로 정부24시 홈페이지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민원24와 크게 달리진 것은 없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기존 민원24를 주로 사용했던 사용자들은 정부24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는 생각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행히 그동안 민원24에서 주로 업무를 처리했던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정부24시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회원약관만 동의하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민원24에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 대부분을 정부24시 홈페이지에서 불편함 없이 처리하세요.
정부24시 홈페이지 접속
정부24시 홈페이지는 자주 사용하는 웹사이트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민원24를 검색해도 자동으로 정부24시 홈페이지가 검색결과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24 검색결과가 언제까지 정부24로 연동될 지 모르겠습니다. 상단 링크를 통해 정부24시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부24시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나요? 메인 화면에는 자주 찾는 서비스와 공지사항, 정책뉴스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주민등록등본이나 건축물대장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를 유심히 보면 주민등록등본, 건축물대장, 지방세 납세증명, 운전면허 정보, 소득금액 증명 등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대장을 확인할 수 없다고 문의하는 사용자들이 간혹 있는데, 토지대장은 2페이지로 넘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면 2페이지로 넘어갑니다.
2페이지에서는 토지대장, 지적도, 병적증명, 통신판매업 신고, 국민연금 가입내역 등의 서비스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 회원가입
정부24시 홈페이지를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회원가입을 진행하세요. 홈페이지 상단 오른쪽에 [회원가입]을 누르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민원24를 기존에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별도 회원가입이 필요가 없습니다.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로그인을 진행한 뒤 회원약관 동의를 진행하면 정부24시 홈페이지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하기
정부24시 홈페이지에서 자주 이용하는 몇 가지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홈페이지 중간에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가장 첫 번째로 보이는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하세요. 1통에 수수료는 400원이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는다면 무료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발급을 진행할 수 있지만, 비회원의 경우 일부 서비스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와 발급형태를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최종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오는데 해당 문서의 [문서 출력]을 누르고 연결된 프린트를 지정하고 출력하면 주민등록등본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다음으로 자주 이용하는 건축물대장 서비스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건축물 대장을 클릭하세요. 1건당 발급 비용은 500원이며 열람은 300원입니다. 인터넷 발급의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소재지, 대장구분, 대장종류, 동명칭을 입력한 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해당 문서의 [문서 출력]을 클릭하면 일반건축물대장(갑)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볼르 참고하거나 인쇄를 진행할 수 있으며 건폐율이나 용적률, 소유자 현황, 승강기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대장
마지막으로 자주 사용하는 토지대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대장도 마찬가지로 자주 찾는 서비스의 2페이지에서 토지대장을 클릭하세요.
공공기관에서 발급이나 열람을 하면 300원에서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직접 공공기관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하지만 인터넷으로 진행할 경우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열람의 경우 간단하지만 인쇄를 하고 싶다면 프린트 상태를 먼저 체크해 주세요.
토지대장 열람 및 등본발급 신청에서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1)토지대장등본교부는 말 그대로 토지대장등본을 발급받을 경우 선택하고 (2)대장구분은 집합건물의 땅에 대한 대장을 발급받을 경우 선택합니다.
(3)토지대장열람은 임야에 대한 열람을 원할 경우 선택하고 (4)토지대장열람(대지권등록부)는 건물과 땅이 같이 있는 경우 선택합니다.
간단하게 (3)토지대장을 열람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구분과 대상토지 소재지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해당문서의 [문서 출력]을 클릭해 토지대장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시 휴대폰 앱
정부24시 홈페이지는 외부에서 이용하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만약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면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죠?
정부24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어디서든 이용하고 싶다면 정부24시 휴대폰 앱을 활용해 보세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