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2. 4. 17. 16:41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안되는 이유

 

어금니를 발치한 후에 임플란트를 안 하면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 몸은 균형을 맞추기 위한 습성이 있어서 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어금니 임플란트는 기능적 초점에 맞춰 시술해야 합니다. 좋은 조건은 신청자가 몰려 금방 마감될 수 있으니, 한 번은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임플란트 과정과 가격, 비용에 따른 부작용 후기 [클릭]

 

> 임플란트 가격비교 최저가 병원 찾기 [클릭]

 

> 임플란트 시술기간 및 치료과정 [클릭]

 

어금니 임플란트

음식을 씹는 것은 아래와 위의 어금니가 맞물리면서 하게 되는데, 어금니 한 개가 없다면 실제로는 한 쌍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셈입니다.

 

왼쪽 어금니 한 개가 없다면 오른쪽으로 씹는 습관이 생기게 되면서 오른쪽 어금니가 평소보다 2배로 일을 더 하게 됩니다. 결국 오른쪽 어금니 마모가 빨라지거나 깨질 수 있으며, 흔들리는 등의 치아 손상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단기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어금니 발치 후 오랜 시간 방치된 상태에서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자각하기 어렵다면 방치된 상태로 시간이 흐를 것이고, 결국 고생과 더 큰돈을 지불하고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안되는 이유

어금니를 발치하면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치아가 내려올 가능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통해 치아를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발치한 후에 바로 임플란트를 하면 큰 문제가 없지만, 오랜 시간이 지났다면 잇몸뼈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잇몸뼈가 부족할 경우, 뼈 이식 과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어금니 발치 후 나중에 임플란트를 한다면 시술 과정이 복잡해지고 까다로워져 금액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과정 및 기간

어금니 발치 후 임플란트를 바로 하면 좋지만, 일반적으로 잇몸뼈가 자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약 4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며 잇몸뼈가 느리게 자라나는 경우 6개월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어금니를 발치한 후 오랜 시간이 지났다면 잇몸뼈가 이미 자랐기 때문에 기다릴 필요 없이 임플란트 시술을 바로 진행하게 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구강 안쪽에 위치해 심미성과 연관성이 거의 없습니다. 음식을 잘게 씹을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야 하기 때문에 위아래가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금처럼 튼튼한 재료를 사용하게 됩니다.

 

  • 어금니 임플란트
    - 위아래 수직 교합 중요
    - 넓은 잇몸 폭과 뼈
    - 상악동이나 하악 신경관 주의
    - 금 소재 추천

  • 앞니 임플란트
    - 심미성 중요
    - 좁은 잇몸 폭과 뼈
    - 모양과 크기, 색상 중요
    - 세라믹 소재 추천

 

잇몸뼈가 다 자랐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 2~6개월 정도 후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해 부착하게 됩니다. 만약 뼈이식이 필요할 경우 치료 기간은 약 2배 증가하게 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시 주의할 점

어금니는 신경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서 신경손상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환자마다 정확한 구강 구조 파악을 위해 CT 등과 같은 장비가 필수입니다.

  1. 위아래 어금니의 교합이 잘 물리도록 시술해 시술 후에 음식을 씹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2. 매일 저작기능을 수행하는 어금니는 오래 사용하거나 단단한 음식을 씹더라도 견고해야 합니다.

 

간혹 임플란트보다 브릿치 치료를 권하는 경우가 있는데 임플란트가 압도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브릿치: 임플란트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생니를 깎아야 하고 시간이 지나면 잇몸뼈가 퇴축될 수 있습니다.
  • 임플란트: 주변 치아를 이용하지 않아서 독립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저작력이 좋아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후기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을 마친 대부분의 환자들은 방치해둔 시간이 너무 아까울 정도라면서 대부분 만족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최대 2개까지 보험적용을 받아 저렴한 가격에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상담을 받으면서 어금니 임플란트를 안 하면 안 되는 이유를 물어보시면 해당 포스팅과 동일한 내용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