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발급, 갱신, 등록 방법과 음식점 인증여부, 사진 변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 편한 것을 선택해 신청하세요.
면허시험장 방문
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면 가격이 저렴한 대신에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분실한 경우에 다시 발급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1,000이라는 장점 때문에 가성비가 있습니다.
면허시험장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러 방문했다고 이야기하면 모바일 신분증 앱을 다운로드하라는 안내를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서와 함께 상담원에게 이동하면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촬영하고 본인인증을 통해 발급이 완료됩니다. 만약 면허증 검사 시 진위 확인이 필요하다면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을 이용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 신청서 작성 및 모바일 신분증 앱 다운로드
- QR코드 촬영 및 본인인증
앱 다운로드 발급
면허시험장 방문 시와 동일하게 모바일 신분증 앱을 다운로드하고 스스로 인증하고 발급되는 방법입니다. 단 스스로 인증하기 위해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결국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해야 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하지만 무조건 방문수령을 하셔야 합니다.
IC 운전면허증은 실물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잃어버린다 해도 새로 구매한 스마트폰으로 집에 있는 IC 운전면허증을 통해 다시 인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면허시험장 방문하는 방법보다 비싼 10,000원 정도입니다.
- IC 운전면허증 발급
- 모바일 신분증 앱 다운로드
- 스마트폰으로 IC 운전면허증을 촬영해 본인인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진 갱신
마침 실물 운전면허증을 갱신할 시기가 다가온다면 IC 운전면허증으로 새롭게 발급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등록 시에 새로운 사진을 지참하면 변경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분실해도 IC 운전면허증만 있다면 재발급도 간단하죠.
모바일 운전면허증만 발급받는 경우에도 사진을 지참하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스마트폰 분실 시 재등록할 때 추가요금이 발생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술집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실물과 마찬가지로 술집에서 인증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 요청 시에 종업원에게 QR코드를 보여주면 진위여부 판단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술집뿐만 아니라 은행, 편의점, 렌터카 등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하면 지갑이 필요 없어졌지만, 신분증이 아쉽다고 생각했는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통해 스마트폰 하나면 모든 생활이 가능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