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 2023. 10. 28. 22:08

대학생 생활비 대출 저금리로 받았던 후기 - 1% 금리가 가능했던 이유 (한국장학재단)

 

스스로 대학교를 졸업하려면 연간 천만 원 이상의 금액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도움이 없다면 대학생 생활비 대출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금리로 대출을 받았던 후기를 참고해 주세요.

 

생활비 대출이 필요한 대학생

저 또한 서울에서 자취생활을 하면서 대학교를 다녀야 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금전적으로 어려운 대학생의 상황을 잘 알고 있습니다. 수업이 끝나면 저녁까지 도서관에서 공부를 해야 겨우 교수님의 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르바이트를 할 시간조차 나지 않았죠.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을 잘 이용한다면 졸업까지 경제적 도움을 받고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대학생은 경제활동을 하기에 부담스러운 위치에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생활비 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출을 실행한 후에 원금과 이자를 나눠서 납부하는 방식도 있지만, 취업 후에 상환하는 방식인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생활비대출)"을 추천합니다.

 

학업을 마치기 전에는 지출되는 금액을 최소화하고 취업 후에 이를 상환하는 방식이라서 부담이 가장 적습니다.

 

대출 한도

학기 중에 필요한 생활비를 위해 학기 당 최대 150만 원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 실행되면 본인 명의의 통장에 입금됩니다.

 

대출 금리

변동금리지만 금융권 대출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약 1% 후반대에 생활비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2023년  2학기 기준으로 금리는 1.7%

 

1%의 금리도 낮은 편이지만,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대학생의 경우에는 재학기간에 발생하는 이자를 완전히 면제해 주는 혜택도 있습니다. 재학기간 이자면제 혜택에 대하여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조건

한국장학재단의 생활비 대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재단 또는 교육부와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협약을 체결한 대학교

국내 대부분의 대학은 한국장학재단과 협약이 체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취업 후 상환이 가능한 학자금대출에 대하여 협약이 체결된 것인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학과 사무실이나 학교 행정사무실을 통해 협약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2.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재단의 생활비대출을 받기 위해 직전학기에 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신입생, 편입생, 대학원생, 재입학생과 같이 직전학기에 학점이수가 불가한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3. 35세 이하의 학부생 또는 40세 이하의 대학원생

생활비 대출은 대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원생도 가능합니다. 학부생의 경우에는 신청일 기준으로 35세 이하이면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여야 합니다.

 

반면 대학원생은 신청일 기준으로 40세 이하이면서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 방법

  1.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대출 신청
  2. 온라인 금융교육 이수
  3.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및 서류 제출
  4. 신청 결과 확인
  5. 대출 실행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과정을 통해 대출 실행 시에 부모님에게 대출 신청 연락이 가게 됩니다. (대학원생은 생략 가능)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후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만족스러웠습니다. 후기를 요약하자면 저금리로 교통비와 식비로 활용했으며, 금리가 낮아서 취업 후 2년 이내에 모두 상환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는 동기들과 어울리는 데 사용했던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술 먹고 노는 것 또한 대학생활의 일부라고 생각한다면 올바르게 사용했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반면 걱정된다는 후기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몇 가지 대표적인 후기를 공유합니다.

 

신용등급

대출 실행 후에 신용등급이 5등급으로 낮아졌다면서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보통 대학생 신용등급은 4 또는 5등급으로 시작합니다. 대출 영향으로 신용등급이 낮아졌다고 해도 연체 없이 상환한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높아집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점은 취업 후에 생활비대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할 때, 연체가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투자 목적

저금리에 최대 20년간 이용할 수 있는 한국장학재단의 생활비대출 특성을 이용해 대출금을 투자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투자처로는 코인이 있는데요. 24시간 거래되는 특성과 한번 상승하면 10배 이상의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생활비 대출을 받아 코인에 투자했다는 후기도 종종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는 원금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에 항상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한국장학재단의 대학생 생활비 대출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미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는만큼 유용한 대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학업을 끝마칠 수 있도록 유의미한 곳에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