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지원하는 17개 바우처를 국민행복카드 단 1장으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5개의 카드사를 통해 신청, 발급, 잔액조회, 사용처 조회가 가능합니다.
※ 과거 바우처 별 카드를 사용했던 기존 이용자들도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해 이용편의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
국민행복카드는 총17개 바우처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정된 사용처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진료비
- 기저귀 조제분유
- 첫만남 이용권
- 에너지 바우처
- 사회서비스사업 9종
- 아이돌봄 지원사업
-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 보육료 지원
- 유아학비 지원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나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진료비의 경우 지정요양기관이 존재했지만, 19년부터 폐지되면서 모든 요양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은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나들가게나 우체국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첫만남이용권은 22년 1월 출생아동부터 최초 1회 200만 원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신청 및 발급방법
국민행복카드를 신청 및 발급받은 후에 별도로 바우처 서비스 신청을 진행하셔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소지하고 있다면 즉시 바우처 신청을 진행해 주세요.
신청방법은 3가지로 구분됩니다. 카드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전화연결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에 따라 영업점으로 인정하는 범위가 상이하므로 아래 표를 참고해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신청, 온라인 신청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링크
3가지 방법으로 국민행복카드 신청 및 발급이 완료된 상태라면, 사용을 희망하는 바우처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국가바우처 서비스 신청방법에서 좌측 카테고리에 원하는 바우처 서비스를 선택하시고 신청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 국민행복카드 훼손 및 분실했을 경우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재발급을 받으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카드사 지점에 방문하거나 전화신청을 통해 신고하면 재발급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잔액조회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서 바우처 잔액조회를 하거나, 카드사 전화연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바우처 잔액 조회 > 페이지 이동]을 통해 로그인 접속 후 잔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