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동사무소 발급방법

 

 

회사나 은행, 기관 등에 증명서류로 제출하는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동사무소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인터넷에서 발급할 수 있지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동사무소에서는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자격득실확인서란

    자격득실확인서란 특정 자격의 득실 사항을 기관에서 확인하기 위해 제출하는 서류(양식)로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증명하거나 밝힘으로써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했다면 책임을 분명히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각 기관에서 증빙서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동사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에 방문해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에 직접 방문하므로 신분증은 필수로 지참

     

    동사무소 발급방법

    동사무소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무료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나의 주변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한 동사무소 찾기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한 동사무소 찾기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와 운영시간, 주말이나 공휴일 발급 여부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발급방법

    동사무소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는 것이 편리할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해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창구에 방문해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요청하세요.

     

    또 다른 방법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팩스(fax)로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팩스를 통해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1. 1577-1000 전화 연결

    2. 상담사 연결

    3. 증명서 관련 상담 선택

    4. 주민등록번호 입력

    5. 상담사에게 본인인증 후 팩스번호 전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받는 방법으로는 직접 방문과 전화로 팩스발급이 있으니, 편리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

     

    만약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동사무소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과 프린트가 가능한 컴퓨터만 있다면 어디서든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공인인증서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 'M건강보험'을 설치해 스마트폰 팩스로 전송하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죠.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서류업무를 공인인증서를 통한 기관 홈페이지에서 처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컴퓨터 환경이 어색한 분들은 직접 방문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대출 상환 능력을 자격득실확인서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은행에서 대출 심사하는 과정은 빌려준 돈을 갚을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인데, 4대 보험이 있다는 것은 직장을 다닌다는 것이며 이것을 증명하는 서류가 자격득실확인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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