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 / 2023. 10. 4. 22:17

국가유공자 위탁병원 찾는 방법과 무료 진료 조건 (75세 미만)

 

23년 10월부터 만 75세 미만인 국가유공자도 보훈병원이 아닌 위탁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거의 무료에 가깝지만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우리 집 근처의 위탁병원을 찾는 방법도 반드시 참고해 주세요.

 

국가유공자 위탁병원 이용 조건

기존 정책 상 국가유공자는 보훈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었으며, 만 75세 이상인 경우에만 보훈병원에서 진료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3년 10월부터 만 75세 미만인 경우에도 보훈병원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참전유공자, 무공수훈자, 재일학도의용군인 등도 위탁병원 이용이 가능해졌는데요.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최대 90%까지 진료비를 감면받을 수 있어서 거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와 약제비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진료비 감면

위탁병원에서 진료비를 감면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건강보험 가입자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미가입자라면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참전유공자는 진료비의 90%를 감면받을 수 있으며, 무공수훈자와 재일학도의용군인은 진료비의 60%를 감면받게 됩니다. 이 또한 만 75세 미만인 국가유공자에게도 해당됩니다.

 

약제비 지원

진료 후에 치료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약제비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또한 국가유공자라면 연간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참전유공자와 재일학도의용군인은 연간 252,000원 한도 내에서 가능하며, 무공수훈자는 연간 160,000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약제비 지원을 위해서는 관할 보훈서에 약제비용 지급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진료 후에 1회만 제출하면 분기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위탁병원 찾는 방법

국가유공자가 이용할 수 있는 위탁병원은 국가보훈부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600개소를 시작으로 1,140개소까지 확대될 예정이니 아래의 위탁병원 명단을 참고해 주세요.

 

 

위탁병원 명단은 보훈의료혁신과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동내역 발생 시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위탁병원 리스트에서 상세주소를 통해 근처에 위치한 병원을 찾고 전화번호를 통해 국가유공자 위탁 진료가 가능한지 확인해 주세요.

 

 

국가유공자분들의 건강을 위한 좋은 정책입니다. 주변에 국가유공자 가족 또는 지인이 있다면 해당 포스팅을 공유해 주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